교육

사업 방향 > 교육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목표

[핵심역량 강화] 3대 인재상에 부합하는 10대 핵심역량을 균형 있게 강화

[단계별 편성] 과목들을 수준과 목적에 따라 기초/심화/응용으로 구분한 단계별 교과과정 구성

[분야별 구성] 학생들의 관심과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분야의 과목들을 충분히 제공

[산업계 연계] 수요지향적 교육을 위하여 현자의 특성을 반영하는 산업계 연계 과목 제공

[국제화] 글로벌 연구, 개발 역량을 위하여 교과목의 국제화 시도

[기초-심화-응용] 3단계 교과과정 구성

교육과정 구성/운영 목표에 따라 AI 핵심 지식과 응용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초, 심화, 응용의 3단계 교과과정 구성

분야별로 필요한 다양한 교과목들이 제공될 수 있도록 교과과정 설계함으로써 대학원생이 자신의 관심분야에 맞추어 교과목을 선택

이들 교과목은 충분한 연구 및 교육 역량을 보유한 본 교육연구단 소속 전임교수가 전담하여 운영

실용학문을 추구하는 한양대학교의 학풍에 따라, 실제 산업체 당면 문제의 해결을 능동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IC-PBL+ 기반의
AI 산학연계과목 운영

대학원생들이 글로벌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국제협력 기반의 다양한 교과/비교과 교육과정 구성

수준에 따라 기초부터 응용까지 연속성을 가지고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수과목체계를 정의함

신산업 분야를 고려한 교과과정 설계 IC-PBL+(Industry-coupled Project-based Learning Plus)

산업체, 지역사회, 학교의 상호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식기반과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는 한양대학교 고유의 창의융합형 인재육성 모델

문제를 기업 혹은 교수자가 제공했는지 여부와 평가를 하는 사람이 기업 혹은 교수자인지에 따라 현장통합형, 현장평가형,
문제해결형, 현장문제형으로 구분됨

IC-PBL+을 통해 대학원생들은 주도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면서 독립연구역량 및 융합연구역량을 배양하고 실무연계를 통한
핵심 기술 이해도를 높여 산업체 및 지역사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음.
또한, IUCC(멤버십 산학협력 R&D센터)와 연계된 글로벌 멤버십 기업들의 애로기술들을 해결함으로써 글로벌 연구역량을 기르고 세계적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음

한양대학교 고유의 혁신적 교육 모델 IC-PBL+

2021-1학기 교과목 개설 현황

번호과목명이수구분설강학과단위학점대표 교강사
1인간-컴퓨터상호작용특론전공선택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3김광욱
2생물정보학특론전공선택노미나
3단백체정보학및실습전공선택백은옥
4기술문서작성2전공선택오연주
5컴퓨터공학특강1전공선택이윤상
6컴퓨터공학논문연구연구선택임을규
7시스템소프트웨어전공선택정형수
8무선네트워크전공선택조인휘
9컴퓨테이셔널사회과학개론전공선택차재혁
10공학자를위한영어논문작성법과연구윤리전공선택Adam Turner
Scroll to Top